안전관리계획
목 표
비전 | 재난안전 After Service가 아닌 Before Service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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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 |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인명·재산피해 최소화 |
선제적 예방대비 태세 강화
- 철저한 재난예방으로 자연재난 최소화
- 선제적 대응을 위한 상황관리 유지
재난관리 시스템 구축운영
-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
- 재난 예·경보 및 종합관제 시스템 강화
방재시설 기반 확충으로 최적화 시설운영
- 방재시설 정비 확충
- 신속한 재해복구 지원체계 확립
재난취약지역 안전점검 강화
- 취약시기별 시설물 안전점검 추진
- 특정관리 대상시설물 안전관리 강화
여건 및 전망
자연재난 환경의 변화
-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재난의 대형화, 다양화 (2011년 7월 경기지역 수해피해:피해액 3,000억원)
- 지각변동에 의한 지진, 지진해일 규모 및 피해증가 (2011년 3월 일본 센다이 지진 : 일본동안 원전파괴, 쓰나미 발생 등)
사회재난 환경의 변화
- 지하철, 복합영상관, 쇼핑몰 등 대형 인명·재산피해 우려대상 급증
※ 파주시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은 내진설계 대상 87개 중 87개 모두 100% 내진율을 달성하고 있음
재난관리의 전망
- 환경 변화와 원인의 다양화로 예측과 사전대비 곤란
- 피해최소화를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재난 정보 공유 및 전달체계 구축 필요성 증가
- 새로운 재난 저감기법의 지속적인 개발 및 현장중심의 자율 신속 대응 체제의 강화 필요(과학적인 시스템에 의한 재난관리 역량제고)
- 생활패턴 변화 및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시민의 안전수요 증대
- 막대한 비용을 유발하는 사후복구보다는 체계적인 사전예방 투자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전환 절실
- 시민안전의식 및 안전욕구 수준, 재난관리 행정에 대한 시민의 정책분야별 면밀한 수요조사 필요성
- 시민의 재난행정에 대한 참여욕구 확산
- 민관군 협력시스템 활성화 및 중앙정부와 경기도, 파주시, 시민단체, 군부대 등에 대한 재난관리 리더십 강화 요구
- 민간자율 참여 안전문화운동의 확산을 통한 시민들의 안전의식 생활화 체질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필요
추진방향
선제적 예방대비 태세 강화
- 철저한 재난예방으로 재해발생 최소화
- 유관부서(32개) 및 유관기관(10개)이 합동으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
- 안전모니터 요원 및 자율방재단원을 통한 재난위험 시설물 예찰활동 강화
- 한발 앞선 대응을 위한 상황관리
- 기상관측 및 수위관측기를 통해 기상상황 등을 신속히 전파하여 직원의 단계별 근무체계 확립
재난안전관리시스템 구축
-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
-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전담인력(2명)이 영상감시(CCTV) 시스템을 통해 재난상황 관리
- 재난발생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지역의 영상감시시스템을 통해 재난상황 관리
- 재난발생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지역의 영상감시시스템을 통해 재난상황 관리
- 기상관측(14개) 및 수위관측(34개)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재난 발생의 위험을 분석하여 자동음성정보시스템에 의거 주민대피 조치
재난예방 기반확충 및 대비책 마련
- 방재시설 정비 확충
- 배수펌프장 수중펌프, 제진기, 전기설비 등 시설물 정비
- 재해 예‧경보시스템 확충
- 신속한 재해복구 지원체계 확립
- 민‧관‧군 합동 간담회 개최
시설물 사전 점검과 안전복지서비스
- 취약시기별 시설물 안전점검
- 동절기, 해빙기, 풍수해 기간 등 시기별 안전점검 실시
- 장단콩축제 등 대형 행사시 안전관리 자문단과 합동점검 실시
-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산사태, 급경사지 등 64개소 안전점검 실시
- 안전복지 서비스 지원
-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독거노인 등 재난취약 가구 안전점검 실시
- 재해취약지역 주택 및 온실(비닐하우스) 등 풍수해보험 지원
- 자료제공
- 담당부서 : 안전관리팀 문의처 : 031-940-4119